소집단 활동체계와 초등영재의 소수와 합성수 개념 형성 사이의 관계 분석

Title
소집단 활동체계와 초등영재의 소수와 합성수 개념 형성 사이의 관계 분석
Other Titles
Activity-Theoretical Analysis on the Relation of Small Group Activity on Gifted Elementary Student's Concept Formation of Prime and Composite Numbers
Author(s)
김진환강영란
Keywords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수학 영재); Activity Theory (활동이론); Small Group Activity (소집단 활동); Concept Formation (개념 형성)
Issue Date
201409
Publisher
대한수학교육학회
Citation
학교수학, v.16, no.3, pp.613 - 631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수학영재 학생들의 소수와 합성수에 대한 개념형성의 과정을 활동이론의 틀로 분석한 것으로 계산기 환경의 소집단 활동체계가 개인이 개념 형성하는데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 자료 분석은 학생 활동지, 관찰 기록, 동영상과 인터뷰의 녹취록을 활용하였다. Vygotsky, Tall & Vinner의 개념 형성 과정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수학적 개념 형성의 수준을 파악하였고, 활동이론에 기초한 교실 전체 집단 활동체계와 소집단 활동체계를 분석하여 학생의 개념 형성 단계를 도식화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서로 다른 소집단에 속하는 구성원은 소집단 활동을 하고 난 후 한 학생은 의사개념 단계로 발전하였지만 다른 한 학생은 복합적 사고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여 소집단의 활동체계의 활동요소간의 상호작용이 활동 주체인 각 학생의 수학적 개념 형성 과정에 영향을 주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0727
ISSN
1229-4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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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범대학 > 수학교육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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