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지역 제조업 및 서비스업 부문 생산성 수렴가설검증 및 결정요인 분석

Keywords

Convergence; Determinants of Productivity; Manufacturing & Service industry; Gangwon Province; Regional Panel Regression Analysis; 수렴; 생산성결정요인; 제조업 및 서비스 산업; 강원권; 지역패널회귀분석

Abstract

강원지역 지역패널회귀분석을 이용한 제조업 및 서비스업 부문 절대적 및 조건부 수렴여부를 살펴본 결과, 강원지역 제조업 생산성의 절대적 수렴 및 조건부 수렴가설 모두 귀무가설(H0)를 기각하고 있는 반면, 서비스업 생산성의 절대적 수렴과 조건부 수렴 모두 귀무가설인 H0를 기각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강원지역의 제조업 전략산업을 중심으로 전 지역간 spill-over효과가 나타나는데 반하여 서비스업은 지역내로 효과가 제한적인 것을 의미한다. 강원지역 제조업 및 서비스업 생산성 결정요인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인적자본변수(HC)와 정부지출변수(GPC)는 제조업과 서비스업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총자본형성(FCPC)변수는 제조업 및 서비스업 모두 1인당 부가가치와 정(+)의 관계로 유의함에 따라 강원지역의 자본축적이 강원도 지역내 생산성의 향상을 야기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연구개발투자변수의 경우도 제조업 및 서비스업 모두 1인당 부가가치와 정(+)의 관계로 나타남에 따라, 연구개발활동이 강원지역 제조업 및 서비스업의 생산성을 제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는 강원도 전체 지역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전략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물적투자 및 연구개발투자가 형성되어야 할 것을 시사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