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금 선물가격 변화가 한국 금 관련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Keywords

금; 금 선물; 기업가치; 시계열자료; 단위근 검정; 공적분 검정; Gold; Gold futures; Corporate value; Time series data; Unit root; co-integration

Abstract

이 연구는 2010년 1월 4일 부터 2013년 9월 27일 까지 931개의 일별 미국 금 선물 지수와 한국 금 관련 기업 가치인 주가 자료를 사용하여 금 무역을 위해 상호 영향력에 관한 실증적 연구이다. 이 연구는 문헌적 연구방법과 실증적 연구방법을 이용하였다. 문헌적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 시계열 자료에 관한 분석방법들을 살펴보았고 실증적 연구에서는 한국 금 관련 기업 주가 자료를 이용하여 미국 금 선물 지수와 한국 금 관련 기업 주가간의 관계와 미치는 영향을 VAR분석, 충격반응분석, 분산분해분석, Granger 인과관계 검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중요한 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미국 금 선물 지수와 한국 금 관련 기업 주가 자료의 원시계열자료인 레벨 변수에 대한 단위근 검정 결과, 불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미국 금 선물 지수와 한국 금관련 기업 주가 자료의 1차 로그 차분한 시계열자료에 단위근 검정 결과는 모두 안정적으로 나타났다. 공적분 검정결과는 로그 차분한 미국 금 선물 지수와 한국 금 관련 기업 주가 자료 간에는 공적분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 금 관련 기업 주가의 변화 분산분해 결과에 의하면 한국 금 관련 기업 주가 자체의 내재적 변화가 87%이상을 설명하고 있으나 미국 금 선물 지수의 영향이 13% 이상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미국 금 선물 지수 분산 분해 결과에 의하면 미국 금 선물 지수의 변화는 미국 금 선물 지수 자체의 내재적 변화가 96% 이상을 설명하고 있고, 미국 금 선물 지수의 설명력은 3% 이상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 금 관련 기업 주가 변화는 미국 금 선물 지수 변화에 그레인저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