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기업의 승계과정 만족도의 선행변수와 조직적 자본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Keywords

후계자의 승계의지; 현직경영자-후계자 관계; 조직적 자본; 승계과정만족도; 가족기업; Successor’s Willingness to Take Over; Leader-successor Relationship; Perceived Succession Process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apital; Family Business

Abstract

Abstract): 최근 가족기업의 승계과정에서 무형 자본, 그 중에서도 조직적 자본(organizational capital)의 중요성이 주목을 받고 있다. 즉, 승계 과정에서 조직 내부에 축적되어 있는 자본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승계의 핵심 선행요인과 그 결과 간의 관계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모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가족기업의 후계자의 승계의지와 현직경영자-후계자 관계가 인지된 승계과정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특히, 그 관계에서 조직적 자본의 조절효과를 분석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가족기업 및 조직적 자본과 관련된 문헌고찰을 통해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 가족기업으로서 승계를 고민하고 있거나 승계가 진행 중인 125개사로부터 확보된 자료를 바탕으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후계자의 승계의지와 현직경영자-후계자 관계는 인지된 승계과정 만족도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그 관계에서 조직적 자본은 유의한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가족기업의 승계가 만족스럽게 이뤄지기 위해서는 후계자의 승계의지와 현직경영자-후계자 관계뿐만 아니라, 특히 조직적 자본이 중요한 기능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기여점 및 한계점, 그리고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이 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