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사회학 추론 통계 연구의 표본 추출과 분석에 관한 비평적 고찰

Keywords

Quantitative Method; Inferential Statistics; Population Size; Sample Size; Sampling Error; Statistical Assumption; Effect Size; 양적 방법; 추론 통계; 모집단 크기; 표본 크기; 표본 오차; 통계 가정; 효과 크기

Abstract

스포츠사회학의 연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양적 방법의 사용에도 다변화가 발견되고 있다. 하지만, 사회현상을 파악하기 위해 표본을 추출하고 표본의 분석을 일반화로 이어가는 추론에 있어서 각 연구들이 보고하는 방법과 내용이 충분치 못함이 지적되었다. 이에 이 연구는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최근 한국스포츠사회학지 논문에서 양적 연구의 빈도와 다양한 통계의 사용, 모집단 크기, 표본 크기, 표본 오차와 선택된 통계를 위한 논리적 근거, 결과에 대한 효과 크기가 어느 수준으로 보고되고 있는지를 기술분석을 통하여 파악하였다. 연구결과는 최근 국내 스포츠사회학에서 양적 연구가 질적 연구와 균형을 잘 맞추고 있지만 양적 방법의 다양성을 갖추지는 못하고 있다. 또한, 추론 통계에 합당한 모집단의 크기, 표본 크기, 표본 오차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으며, 통계를 위한 가정을 탐색하고 설명하는데 논리가 충분치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실제적 유의성을 위한 효과 크기가 제대로 보고되지않아 추론을 위한 연구에 충분치 못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추론 통계 연구들이 일반화를 위한 충분한 구성 요소를 갖추는데 충분치 못함을 지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