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수장애인의 신체활동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Keywords spinal cord injury; physical activity; 2011 study on national survey of the disabled person; 척수장애인; 신체활동; 2011 장애인 실태조사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척수장애인의 신체활동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1년 장애인 실태조사 보고서의 원시자료(raw data)를 기초로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만 18세 이상이면서 척수장애를 갖고 있는 성인으로 하였다. 자료 분석은 교차분석과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유의도 수준은 p<.05로 설정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척수장애인의 신체활동 참여는 주관적 건강평가가 좋을 때, 만성질환이 있을 때, 현재 지속적인 진료를 받고 있을 때, 최근 1년간 2주 이상 슬픔이나 절망감을 경험하지 않을 때, 욕창간호의 필요성이 없을 때, 도뇨관리의 필요성이 없을 때, 친구의 수에 대해 만족할 때, 느끼는 소속계층이 중ㆍ상층일 때,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 대상자가 아닐 때, 그리고 장애등급이 경도일 때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척수장애인의 신체활동참여는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척수장애인의 신체활동 증진을 위해서 사회인구학적 특성, 신체 특성, 심리 특성 등을 모두 고려한 다양한 연구와 세부적인 개입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