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보험의 위험경감과 RBC

Keywords

RBC; 보험리스크; 보험가격리스크; 조정위험계수; 재보험; 위험경감.; risk based capital; insurance risk; premium risk; risk adjustment coefficient; reinsurance; risk reduction.

Abstract

우리나라 RBC제도에서 정의한 보험리스크 항목 중 보험가격리스크는 예정과 실제의 차이로 인한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한 자기자본의 최소한도의 양적 기준이다. 현행 제도의 보험가격리스크 관련 공식은 보유보험료와 조정위험계수로 산출된 기본값에 추가적인 계수를 적용토록 규정되어있다. 원수보험회사가 재보험으로 위험의 일부를 전가한 부분을 양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보유보험료를 기초값으로 규정하였으나 조정위험계수는 보험회사의 손해율 실적자료를 근거로 추정된 값으로서 상이한 보유율 정책을 구사하는 회사별 재보험 위험경감효과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재보험 위험경감효과를 반영치 못하는 현행 RBC 보험가격위험액 산출식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회사별 보유율을 반영한 보유기준 보험가격위험액을 계산하기 위한 보유율 위험계수의 도입을 제안하였다. 특히, 비비례재보험으로 위험을 전가한 보험회사의 원수기준 보험가격위험액은 보유기준 보험가격위험액보다 항상 크다는 사실을 value-at-risk 의 점근성을 이용하여 도출하였다. 끝으로 보험회사가 RBC 보험가격위험액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취할 수 있는 재보험전략을 비비례재보험 보유한도의 조합을 이용하여 소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