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기초 문해력 조사문항 개발을 위한 문해 영역 및 수준 설계

Keywords

Adult literacy; Adult literacy Assessment; Domains of Adult literacy; Levels of Adult Literacy; 성인 문해교육; 문해력; 문해력 조사; 문해 영역; 문해 수준

Abstract

성인 문해교육 지원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문해력 수준에 대한 실증적 데이터가 필요하다. 오늘날 국제적으로 과거의 자기 응답식 조사 방법이 아니라 수준별 문해력 측정을 위한 조사를 통해 이런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본 연구는 성인 문해력 조사 문항 개발에 필요한 기본적인 문해 영역과 문해 수준을 설계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관련 이론과 국내외 유사 조사도구 분석을 통해 문해 영역과 수준에 대한 질문지를 개발하고, 관련 분야 전문가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와 AHP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문해 영역, 문항 형식 및 생활 영역에 대한 전문가 합의를 도출하였으며, 문해 영역별 중요도, 문해 측정 영역, 문해 영역별 문항 난이도 수준을 확정하였다. 향후 성인 문해력 조사를 위한 문항 개발, 성인 문해력 조사 문제은행 구축, 성인 문해력 진단 도구 개발 등에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문해 영역과 문해 수준을 적극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성인 문해교육 정책의 실효성 있는 데이터 생산을 위하여 사회 환경 변화를 반영한 추후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