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성 수신증을 위한 Onen 등급 분류법의 임상적인타당성

Keywords Hydronephrosis; Grading; Prognosis; Ultrasonography

Abstract

목적: 선천성 수신증은 신장 초음파 검사를 통해 조기진단이 가능하며 초음파 소견과 질환의 예후가 연관성을가진다. 기존 수신증의 분류법이 예후나 치료 방법 결정의기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논란이 있어 Onen 분류법이새로 제시되었다. 이에 선천성 수신증을 APDRP, SFU 및Onen 분류법으로 비교하였을 때 Onen 분류법이 단일 수신증뿐만 아니라 복합 수신증에서도 타당한지 알아보고자하였다. 방법: 2002년 1월부터 2011년 12월까지 선천성 수신증으로 진단받은 203명의 환자 중 추적 관찰이 가능했던 153명(204신단위)의 의무 기록을 후향적으로 검토하였다. 이들의 신장 초음파 영상을 분석하여 APDRP를 측정하고SFU 및 Onen 분류법으로 수신증의 등급을 나누었다. 단일 또는 복합 수신증인지 조사하고, 만 2세경의 수신증의임상 경과를 조사하여 자연 소실, 신기능 저하, 요로 폐쇄,요로 감염 및 수술적 치료 여부를 조사하였다. 결과: 선천성 수신증에서 SFU-1등급과 Onen-1등급의경우 단일 수신증이, SFU-4등급과 Onen-3등급의 경우는복합 수신증이 많았다. 단일 수신증 군에서 만 2세까지 경과를 보면, 세 분류법 모두 수신증이 경미한 경우 자연 소실 빈도가 높았고 복합 수신증에서도 같은 결과를 보였다. 신기능 저하의 빈도는 단일 수신증은 Onen 분류법에 의한등급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복합 수신증에서는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요로 폐쇄와 수술적 치료의 빈도는단일 수신증일 때 세 분류법 모두 고등급 수신증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Onen 분류법의 고등급 수신증은 다른 분류법에 의한 것들과 비교하여 임상적 경과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결론: Onen 분류법은 APDRP 또는 SFU 분류법과 마찬가지로 단일 선천성 수신증의 임상 경과를 반영하며 복합수신증에서 다른 분류법과 달리 신기능의 예후와 연관성이 있었으나, 고등급 수신증에서는 각 분류법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없어서 Onen 분류법의 장점을 확인할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