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간염에 저용량 아데포비어 치료 후 발생한다발성 스트레스 골절 1예- 증례 보고 -

Keywords

Stress fractures; Multiple stress fractures; Adefovir dipivoxil; Chronic hepatitis B; 스트레스 골절; 다발성 스트레스 골절; 아데포비어; 만성 B형 간염

Abstract

스트레스 골절은 일반적으로 뼈에 반복적인 부하가 가해져서 발생하며, 특히 다발성 스트레스 골절은 류마티스 관절염, 골다공증 혹은 골관절염의 전신 질환이 있는 환자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데노신 단인산염(adenosine monophosphate) 유사체인 adefovir dipivoxil (ADV)은 만성 B형 간염의 치료를 위해 하루 10 mg의 저용량을 사용하는 경우에 심한 저인산염혈증의 발생이 극히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저자들이 아는 한 저용량의 ADV를 사용한 경우에서 저인산염혈증으로 인해 다발성 스트레스 골절이 발생한 경우는 아직까지 보고된 바가 없다. 저자들은 만성 B형 간염의 치료를 위해 저용량의 ADV를 투여받던 환자에서 다발성 스트레스 골절이 발생하는 것을 경험하였기에 문헌 고찰과 함께 보고하고, 이를 통해 저용량의 ADV 투여가 스트레스 골절의 위험 인자들 중 하나로 고려되어야 함을 알리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