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미술치료가 취학 전 아동의 사회적 기술과또래수용도에 미치는 효과

Keywords

집단미술치료; 취학 전 아동; 사회적 기술; 또래수용도; group art therapy; pre-school age children; social skills; peer acceptance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집단미술치료가 취학 전 아동의 사회적 기술과 또래수용도에 효과가 있는가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의 대상은 U시에 있는 C선교원과 C어린이집에 다니는 7세 아동 52명을 대상으로 사회적 기술검사를 실시하여 사회적 기술 점수가 낮은 아동 20명을 선별하였다. 이 중 무작위로 실험집단 10명, 통제집단 10명을 배치하였고, 중재역할을 위해 사회적 기술 점수가 높은 아동 8명씩 집단에 배치하여 최종 실험집단에 18명 통제집단에 18명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실시는 2013년 1월 7일부터 2월 18일까지 주 2회, 60분씩 총 12회기 진행되었다. 검사도구는 사회적 기술검사와 또래평정척도를 사용하였으며,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프로그램 종료 4주 후에 추후검사를 실시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집단미술치료가 취학 전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또래수용도에는 유의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집단미술치료의 단계에 따른 취학 전 아동의 사회적 기술과 또래수용의 변화를 관찰한결과 회기가 진행될수록 집단원 간의 상황에 적합한 언어적 표현과 자신의 의견을 정확히 전달하는 행동이 증가하였고, 집단 활동 시 망설임이나 주저함이 줄어들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집단미술치료가 취학 전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는 효과가 있다는 결론을 얻을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