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지향성과 시장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흡수역량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Keywords entrepreneurial orientation; market orientation; absorptive capacity; 기업가지향성; 시장지향성; 흡수역량

Abstract

본 연구는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기업가지향성 및 시장지향성과 흡수역량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러한 변수들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특히 흡수역량이 기업가지향성 및 시장지향성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해 155개의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회귀분석을 통해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기업가지향성과 시장지향성은 흡수역량에 중요한 요소로 분석되었으며 흡수역량은 기업성과에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흡수역량은 기업가지향성, 시장지향성, 그리고 기업성과와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 결론부에서는 연구 결과에 대한 시사점과 한계점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등이 논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