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환자와 조현병환자의 시계그리기 검사의 반응특성

Keywords dementia; schizophrenia; the Clock Drawing Test; response characteristics; 치매; 조현병; 시계그리기 검사; 반응특성

Abstract

본 연구는 치매환자와 조현병환자의 시계그림 반응특성의 차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대구, 경북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노인 189명(조현병환자 97명, 치매환자 92명)이다. 검사도구로는 시계그리기 검사(CDT)를 사용하였고, 검사의 반응에 대한 채점은 河野和彦(고노 카즈히코, 2005)의 9점 채점체계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치매환자와 조현병환자의 CDT차이는 t-test를 실시하였고 구체적인 반응특성은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치매환자와 조현병환자의 시계그리기 검사에서는 총점과 하위영역 중에서 숫자와 바늘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구체적인 반응특성을 살펴보면, 원의 영역에서는 치매환자가 조현병환자보다 원의 크기는 보통 크기가 많았고 원은 일그러진 형태가 많았다. 숫자 영역에서는 치매환자가 조현병환자보다 숫자부족이나 숫자중복이 많았고 숫자의 위치는 전체적으로 치우친 경우가 많았다. 바늘 영역에서는 치매환자가 조현병환자보다 바늘이 없거나 시분이 틀리거나 바늘이 중심을 통과하지 못하는 경향이 많았다. 이상의 결과에서 치매환자가 조현병환자보다 시계그리기의 수행능력이 저조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치매환자 및 조현병환자의 CDT 반응 특성의 차이를 밝힘으로써 진단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