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수직증축 공사의 모듈러 공법 적용을 위한 중요요인 도출에 관한 연구

Keywords

모듈러; 수직증축; 리모델링; 공동주택; Modular; Vertical Extension; Remodeling; Apartment house

Abstract

모듈러 공법은 공장 생산에 의한 공기단축, 품질관리, 친환경성, 경량화 등 기존 공법과 다른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이점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수직증축 공사의 모듈러 공법 활용도가 미미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동주택 수직증축 공사에서 모듈러 공법 적용을 위한 중요요인을 제시함으로써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영향요인의 선정은 기존 문헌 및 사례분석, 전문가와 인터뷰 조사를 통해 선정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선호함수 유형과 평가 자료를 선정하여 PROMETHEE 기법을 통해 중요요인 도출하였다. 전체적 우선순위는 신생기업 국내시장 진출 장려(D5), 모듈러 주택에 대한 체계적인 세제 완화 및 지원(D1), 모듈러 주택 보급 및 홍보를 위한 사업 실시(E2) 등의 순으로 도출되었으며, 이는 향후 공동주택 수직증축 공사에서 모듈러 공법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