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V/AIDS 감염인이 인식하는집단상담 참여의 의미와 활성화 방향

Keywords

HIV/AIDS 감염인; 집단상담 경험; 트라우마; 포커스 그룹 인터뷰; 질적 연구; People Living With HIV/AIDS; group counseling experience; trauma; focus group interviews; research methods

Abstract

본 연구는 HIV/AIDS 감염인들의 집단상담 참여경험의 특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집단상담 참여를 활성하기 위한 이들의 요구를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HIV/AIDS 감염인 17명을 대상으로 두 개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질적 연구방법 중 개방적 부호화에 의해 분석․해석 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이 경험한 집단상담의 의미는 공감대 형성의 장, 배움과 성장을 가져온 자리라는 것이었으며, 둘째, 집단상담 참여를 방해하는 경험으로 ‘노출 및 죽음의 두려움’, ‘트라우마를 헤집는 아픔’, ‘깊어가는 우울’, ‘대인관계의 쓰라림’이 도출되었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은 집단이 지지와 치유, 공감과 즐거움의 공동체로 나아갈 때 집단 참여가 촉진될 것으로 보았다. 다음으로, 연구의 주요 결과를 선행연구에 비추어 논의, 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감염인을 위한 집단상담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이에 관련된 추후 연구를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