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건축물 지열에너지설비 적용에 따른 경제성 분석

Keywords

경제성 분석; 지열에너지; 생애주기비용; 공공건물; economic analysis; geothermal energy; life-cycle cost; public building

Abstract

본 연구는 건축물 계획단계에서 적용될 지열에너지설비적용에 있어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려한다. 보다 신뢰성있는 경제성 평가의 기준제시를 위해 신재생에너지 설비의공사 내역서를 바탕으로 수선주기, 교체주기를 반영한 유지관리비용과 실질적인 신재생에너지설비 설치를 위한 설계도서에 의한 초기공사비를 산출하여 생애주기비용분석에사용하였다. 도출된 결과는 건축물 계획단계에서 경제적인지열에너지설비를 선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