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공간의 인터랙션 특성 연구- 상업·비상업 전시 공간 특성 비교 -

Keywords nteraction design; commercial exhibition space; non-commercial exhibition space; 인터랙션디자인; 상업 전시 공간; 비상업 전시 공간

Abstract

현대인은 기존의 단순히 잘 만들어진 기능적이고 물리적인 하드웨어를 넘어 즐거움, 놀라움, 슬픔과 같은 감정의 경험을 극대화 시켜줄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느끼기를 원한다. 이러한 바람은 공간의 패러다임도 변화시키게 되었다. 물리적인 공간에서 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경험할 수 있는 상호작용의 매개체로 공간을 활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와의 인터랙션을 경험할 수 있는 전시 공간디자인 사례를 살펴보고 비상업 전시공간과 상업 전시공간으로 나누어 분석을 하여 전시 공간디자인에서의 인터랙션 특성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크게 이론정리 및 사례분석으로 진행하며 이를 토대로 평가 모형을 만들어 인터랙션이 전시 공간에 적용될 때, 공간과 사람 사이에 나타나는 상호작용적 표현 특성을 살펴보고 공간 인터랙션 디자인의 핵심 특성인 사용자, 공간, 경험을 통해 비상업 전시공간과 상업 전시공간의 인터랙션 표현 특성에 있어 이용객의 경험창출 요소의 차이가 있는지 분석해 보았다. 평가항목에 따른 분석결과, 인터랙션이 적용되어진 전시 공간 모두 시각적 요소를 활용한 적극적인 몰입을 통해 행위유발을 유도할 수 있었다. 비상업 전시의 경우 이용객마다 다양한 방법으로 의미를 해석하고 연출해 보려 노력할 수 있지만, 상업전시의 경우 전달자의 의도된 경험이 확실히 나타나므로 개인의 경험과 생각에 있어 제한적이었다. 또한 비상업 전시에 비해 빠르고 강하게 이용객과의 상호작용을 꾀하려 하는 등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술의 발전과 트렌드 변화를 통해 사용자의 감성욕구에 부합하는 인터랙션기반의 전시 공간디자인의 다양한 활용방법들의 연구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