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만들기 사업에 있어서 참여주체의 특성에 관한 연구 : 주민참여기법을 중심으로

Keywords

마을만들기; 주민참여기법; Community Building Projects; Participatory Planning Method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마을만들기 사업의 주민참여 기법을 중심으로 다양한 참여주체들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여, 효과적인 마을만들기 사업을 위한 새로운 주민참여 기법개발에 있어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를 통해, 주요 주민참여 기법들에 있어서 추진주체 혹은 지원주체가 되는 다양한 참여주체들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었다. 사업주체별 분류에서, 주민에 의한 사업은 정주환경 개선에 대한 욕구가 추진의 계기가 되는 경우가 많았고, 지속적인 운영과 재원마련 측면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행정에 의한 사업은 행정⋅재정적인 면에서 유리하지만 주민들과의 교류활동으로 이어지기 쉽지 않아서 적극적인 주민참여를 유도하기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시민단체에 의한 사업은 다양한 프로그램 활동과 함께 진행됨으로써, 주민들과의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짐을 알 수 있었다. 전문가에 의한 사업은 주민들의 요구사항에 대한 대안들이 전문적인 시야에서 다루어져 마을만들기 사업이 보다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