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고등학교 음악전공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탐색적 연구

Keywords school satisfaction; music education; academic achievement; social relationships; 학교생활만족도; 음악교육; 학업성취; 사회적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생활만족도와 관련하여 예비 음악창의인재들이 지각하는 요인들을 탐색하고, 학업성취 수준에 따라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요인들의 중요도 지각에 차이가 존재하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예술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298명의 음악 전공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생활만족도 귀인요인들에 대하여 빈도분석과 Cochran의 Q검정을 실시한 결과, 개인요인(학업적 자기개념, 개인적 특성), 학교요인(물리적 지원, 교사 및 교우관계, 실기 및 필기 성적), 가족요인(가정환경) 등의 3가지로 분류되었으며, 특히 학교요인의 교우관계와 실기 및 필기 성적 요인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업성취가 높은 학생일수록 교우관계 및 교사관계, 그리고 실기 성적을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예비 음악전문가들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개인적 특성 및 학교환경, 그리고 가정환경을 밝힘으로써 음악교육에서 미래인재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