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의 경영특성이 사회·경제적 성과에미치는 영향-경상북도를 중심으로-

Keywords

Social Enterprise; Management Characteristic; Social Achievement; Economic Achievement; 사회적 기업; 경영특성; 사회적 성과; 경제적 성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 기업의 경영특성이 사회·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관련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사회적 기업의 경영특성, 사회·경제적 성과, 사회·경제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고 실증분석을 통해사회적 기업의 경영특성이 사회·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경상북도의 예비사회적 기업을 포함한 사회적 기업이고 이를 대상으로 사회적 기업의 경영특성과 사회·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 및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13년 10월21일부터 26일까지 조사를 진행하였고 총 164부를 배포하였으며 유효조사부수는 130부이다. 조사된 설문지는 SPSS 18.0을 이용하여 t-test, 빈도분석,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기업을 시부에 입지한 사회적 기업과 군부에 입지한 사회적 기업으로 구분하여 경영특성을 살펴본 결과 적절한 업종선정, 창업시의 충분한 시장조사, 고객입장의 아이디어 검토, 신규시장 확보노력, 위험을 감수한 신규사업 도전, 구성원간 비전공유, 경영활동 결과의 구성원 공유, 창의적 사고와 아이디어의 존중, 사회적 종사의 자부심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사회적기업의 경영특성은 적절한 업종선정, 풍부한 기술력과 경험, 신규시장 확보노력, 투자 및성장전략의 수립과 실천, 구성원 간 원활한 인간관계, 사회보험료 지원제도 이용 등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기업의 경영특성이 사회·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결과, 조직문화, 정부정책, 경영역량이 사회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경영전략과 정부정책이 경제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