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임상수행능력 비교

Keywords

남녀 간호대학생; 임상실습 수행능력; Nursing Students; Clinical practice; Stress; Competency

Abstract

남녀학생 모두 임상실습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임상수행능력이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 남학생은 여학생보다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낮고 임상수행능력은 높았다. 그리고 남학생은 임상수행능력 점수가 높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 점수는 낮았지만, 여학생은 임상실습 스트레스 점수는 높았고 스트레스 대처 점수는 낮았다. 남녀 간호대학생이 스트레스를 많이 경험하는 부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임상수행능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