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주절제술 후 시행한 백내장수술이 수술 후 초기 안압 상승에미치는 위험인자

Keywords

Glaucoma; Intraocular pressure; Phacoemulsification; Risk factor; Trabeculectomy

Abstract

목적: 섬유주절제술을 받은 환자에서 백내장수술 시, 수술 후 초기 안압 상승의 빈도와 정도를 조사하고 초기 안압 상승에 영향을미치는 위험인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과 방법: 섬유주절제술의 과거력이 있는 눈에 백내장수술을 시행 받은 환자 172명 200안과 대조군으로 섬유주절제술 과거력이없고 백내장수술만을 시행한 144명 207안을 후향적으로 조사하였다. 초기 안압 상승은 수술 후 첫째 날 아침 안압이 25 mmHg 이상이거나 수술 전 안압과 비교하여 10 mmHg 이상 상승한 경우로 정의하였고, 위험인자 분석은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결과: 섬유주절제술군에서 평균 안압은 수술 전 12.5 ± 4.4 mmHg에서 15.2 ± 6.7 mmHg로 유의하게 상승하였고, 초기 안압 상승은25안(12.5%)에서 관찰되어 대조군 6안(2.9%)과 비교하여 높은 빈도를 보였다(p<0.001). 섬유주절제술군에서 수술 후 초기 안압 상승의 위험인자로는 백내장수술 전 여과포의 높이가 낮은 경우(OR=9.995, p=0.003)와 수술 중 홍채조작을 시행한 경우였고(OR=4.831,p=0.026), 대조군에서는 수술 전 안압약 개수와 수술 중 홍채조작을 시행한 경우였다. 결론: 섬유주절제술을 받은 환자에서 백내장수술을 시행할 경우, 특히 수술 전 여과포의 높이가 낮거나 수술 중 홍채조작을 시행한경우, 수술 직후 발생하는 일시적인 안압 상승의 위험이 높다. 따라서 이러한 환자에서 수술 도중 또는 수술 후 염증 반응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수술 후 가급적 빠른 경과 관찰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