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클루시브디자인 관점에서 본 공공매체 디자인에 관한 연구- 대구 중구 근대문화골목(제2코스) 지역 관광안내도를 중심으로 -

Keywords

Inclusive design; public media; design; Modern Culture Path; 인클루시브 디자인; 공공매체 디자인; 대구 근대문화골목

Abstract

최근 고령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노인 등 사회적 약자들을 배려한 인클루시브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인클루시브 디자인이란 유니버설 디자인보다 더 확장된 개념으로 다양한 사용자를 포괄하는 디자인을 말한다. 본 연구는 인클루시브 디자인의 개념과 특성을 문헌적으로 분석, 이를 역사문화를 담은 도심 재생으로 급부상 하고 있는 ‘대구 근대문화골목’ 의 공공매체 디자인을 대상으로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인클루시브 디자인의 지향성을 확인하고 공공매체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인클루시브 디자인을 공공매체 디자인 적용에 필요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연구내용은 기존의 제품, 서비스 디자인에서 확장해 공공매체 디자인에 적용하기 위해 인클루시브 디자인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파악해 대구 중구 근대문화골목을 평가해보았다. 연구결과 기존의 노인과 장애인 중심의 연구였다면 관광지를 방문한 국내 관광객뿐만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들까지 포함하는 사용자를 중심으로 설정, 사례분석을 통해 공공매체디자인에서의 인클루시브 디자인 방향 및 특성에 대한 결론을 도출 하였다. 추후 인클루시브 디자인을 기초로 한 보다 실증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공공매체 디자인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더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