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죽음을 어떻게 재현하는가? 죽음 사진의 유형과 기능

Keywords

죽음; 영정사진; 사후사진; 전쟁사진; 처형; 법의학; funeral portrait; post-mortem photography; conflict and disaster photography; death penalty photography; anatomic and forensic photography

Abstract

이 논문은 사진과 죽음이 맺는 관계를 고찰하면서 매체로서의 사진이 가진 독특한 특성이 이 관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실제로 사진이 죽음을 재현하는 여러 방식들의 구체적 사례들을분류, 분석함으로써 죽음을 재현하는 사진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조사 결과, 죽음 사진은 영정사진, 사후사진, 재해 및 전쟁사진, 처형사진, 의학과 법의학적 사진으로 구분되며애도와 추모, 저항과 투쟁, 통치와 지배, 폭로와 고발의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