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에 기초한 교양강좌가대학생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효과

Title
마음챙김에 기초한 교양강좌가대학생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효과
Other Titles
The Effects of mindfulness based course on the personal development of the university students
Author(s)
김정모전미애[전미애]
Keywords
mindfulness based course for personal development; mindful education; teacher's characteristics; weekly evaluation.; 마음챙김에 기초한 인성강좌; 마음챙김 교육; 강사의 특성; 주별강의평가
Issue Date
201411
Publisher
한국임상심리학회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v.33, no.4, pp.833 - 849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마음챙김이 대학교의 인성강좌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마음챙김에 기초한 인성강좌와 일반 교양강좌의 비교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3학점 15주의 마음챙김 강좌에 참여한 학생들(n=66)은 교양강좌에 참여한 학생들(n=66)보다 마음챙김의 주의집중과 사회적 연결감과 자아존중감이 유의하게 증가한 것을 보여주었으며, 정서조절과 비판단적 수용은 두 집단 모두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나, 마음챙김 강좌에서의 증가 폭이 유의하게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 마음챙김 강좌에서의 자기-자비는 유의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으나, 일반 교양강좌에서는 유의하게 감소한 것을 보여 주었다. 이 결과는 마음챙김이 대학교의 교양강좌에서 정규 교과목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또 일반 교양광좌와 마찬가지로 대학생의 인성발달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논의에서는 마음챙김 강좌가 다양한 명상훈련의 내용을 포함하여 구성될 수 있으며, 인성교육의 목적에 따라 상이한 교육기관에서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토의하였다. 또 후속연구에서는 마음챙김 강좌의 객관적인 운영을 위하여 강사의 특성과 능력, 그리고 강의계획서의 주별 내용에 대한 세부적인 평가의 필요성이 논의되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0394
ISSN
1229-0335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심리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