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에 기초한 교양강좌가대학생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효과

Keywords mindfulness based course for personal development; mindful education; teacher's characteristics; weekly evaluation.; 마음챙김에 기초한 인성강좌; 마음챙김 교육; 강사의 특성; 주별강의평가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마음챙김이 대학교의 인성강좌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마음챙김에 기초한 인성강좌와 일반 교양강좌의 비교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3학점 15주의 마음챙김 강좌에 참여한 학생들(n=66)은 교양강좌에 참여한 학생들(n=66)보다 마음챙김의 주의집중과 사회적 연결감과 자아존중감이 유의하게 증가한 것을 보여주었으며, 정서조절과 비판단적 수용은 두 집단 모두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나, 마음챙김 강좌에서의 증가 폭이 유의하게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 마음챙김 강좌에서의 자기-자비는 유의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으나, 일반 교양강좌에서는 유의하게 감소한 것을 보여 주었다. 이 결과는 마음챙김이 대학교의 교양강좌에서 정규 교과목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또 일반 교양광좌와 마찬가지로 대학생의 인성발달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논의에서는 마음챙김 강좌가 다양한 명상훈련의 내용을 포함하여 구성될 수 있으며, 인성교육의 목적에 따라 상이한 교육기관에서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토의하였다. 또 후속연구에서는 마음챙김 강좌의 객관적인 운영을 위하여 강사의 특성과 능력, 그리고 강의계획서의 주별 내용에 대한 세부적인 평가의 필요성이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