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운동 세계화사업 운영과정상의 성과와 과제-경상북도 사례를 중심으로-

Keywords

Globalization of Saemaul Undong; Saemaul Volunteer Team; Saemaul Education; Pilot Project; 새마을운동 세계화; 새마을봉사단; 새마을교육; 시범사업

Abstract

본 연구는 2010년부터 경상북도가 아프리카에 추진 중인 새마을운동 세계화사업의 운영과정을 검토하였다. 새마을봉사단 선발, 교육, 시범사업 실태분석을 통해 성과와 과제를 제시하였다. 경상북도의 새마을봉사단은 다양한 분야의 경력자, 경험자, 전문가 등이 참여하고 있다. 교육은 코이카의 일반 봉사활동 소양교육과 경상북도의 새마을운동 전문교육으로 이원화하여 교육의 전문화를 꾀하고 있으며, 시범사업은 5년을 기준으로 단순한 물적 원조가 아닌 주민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새마을 세계화사업의 과제로는 봉사단 선발 시 전문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새마을 교육에서는 새마을정신 함양과 현장에 적용가능 한 전문기술 제공 프로그램 운영을 제시하였다. 또한 시범사업 추진 시 국가별, 마을별 여건을 반영한 융통성 있는 사업비 교부가 필요하며, 지역별, 마을별 특성에 맞는 아이템 개발과 이에 대한 특화작업이 필요하다. 그 밖에 5년차 마을의 경우에는 출구전략을 마련하여 사업종료 후에도 지속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