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의 위기와 진보 좌파 정치의 대응 및 전망: SYRIZA를 중심으로

Keywords

SYRIZA; Greek Crisis; Progressive Left; PASOK; ND.; 급진좌파연합; 그리스 위기; 진보 정치; 사회당; 신민주당.

Abstract

그리스의 위기는 경상 수지 적자가 지속되고 외채 비율이 높은 재정 위기일 뿐아니라, 높은 실업률과 고도 인플레이션 및 낮은 경제 성장률이라는 총체적 사회경제적 위기다. 이 위기는 지구적 세계화에 대한 유럽의 작은 세계화 혹은 블록 세계화의 일환으로서 유로존 체계가 가진 구조적 요인과 왜곡된 국내 정치 체제의모순 및 정부의 정책 실패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다. 그리고 그 내부적 요인의책임은 ND 정부와 PASOK 정부에 모두 있다. 그에 따라 그리스인들은 점차 기성정치와 양대 정당에 환멸을 느끼고 급진 좌파적 대안에 기대를 걸게 되었다. SYRIZA는 이러한 상황에서 급부상해 그리스 정치의 변화와 진보 진영을 주도하고있다. 그러나 집권에 필요한 지지율을 획득하지는 못했으며 당내 다양한 정파들을조정해나가야 하는 난제를 안고 있다. 그리스 국민들의 진보 좌파에 대한 기대 실험은 강한 경로 의존적 성격을 띨 것으로 보이며, 그렇기 때문에 SYRIZA의 적극적인노력이 오히려 더욱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