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과정에 나타난 생활지도원의 자기탐구

Keywords

생활지도원; 미술치료; 자기탐구; 존재론적 탐구; child care provider; art therapy; self-exploration; existential inquiry

Abstract

본 연구는 아동시설 생활지도원들이 미술치료 과정을 통해 자신의 삶에 대하여 어떻게 이야기 하고 있으며 삶에 대한 의미와 자기성장의 경험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 참여자는 현재 생활지도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8명을 대상으로 총 14회의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였으며, 연구 방법은 인간존재의 이해와 의미를 구하는 존재론적 탐구로 이루어졌다. 자료 수집은 면접, 관찰, 인공물 해석의 세 가지 방법을 활용하면서 참여자의 전체적인 삶이 그 사람의 관점에서 온전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탐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생활지도원의 삶에 대한 모습, 의미, 성장의 과정에서 5개의 본질적 주제 즉, <막막함> <상처 너도 있고 나도 있다> <내어놓음이 서로를 연결한다> <다름을 인정하다> <온전하게 나를 만나다>로 나타났다. 함께 생활하는 생활지도원끼리 자기 탐구를 시작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막막함이 있었으나, 집단과정에서 작품을 작업하고 나눔을 통해 서로의 이야기와 상처를 드러내는 용기를 가지게 되었고, 노출 경험이 서로를 더 돈독하게 하였다. 또한 집단과정에서 자신과 타인의 다름을 인정하게 되면서 시설 아동을 수용하게 되고, 온전히 자신을 만나는 경험을 하게 되는 스토리 라인을 발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