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부모화 경험과 자아분화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college student; parentification; self-differentiation; depression; 대학생; 부모화 경험; 자아분화; 우울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부모화 경험과 자아분화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대구․경북지역의 대학생 395명이었으며, 설문지는 부모화 경험, 자아분화, 우울척도로 구성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거 및 현재 부모화 경험, 자아분화와 우울은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둘째, 자아분화가 과거 및 현재 부모화 경험보다 우울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우울감정에는 과거 불공평과 현재 정서적 부모화가 정적 영향을, 현재 물리적 부모화, 인지-정서적 기능, 정서적 단절이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 감정에는 부모화 경험의 모든 하위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지-정서적 기능과 자아통합이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행동 둔화에는 과거 물리적 부모화와 현재 정서적 부모화가 정적 영향을, 현재 물리적 부모화와 인지-정서적 기능이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인관계에는 과거 불공평과 현재 정서적 부모화가 정적 영향을, 과거 정서적 부모화와 인지-정서적 기능이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결과들에 대한 논의와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들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