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 비디오 속의 마이클 잭슨 패션 연구

Keywords

마이클 잭슨 패션; 글램록; 미니멀; 내추럴; 레트로; Michael Jackson fashion; glam rock; minimal; natural; retro

Abstract

이 연구는 마이클 잭슨의 대표적인 앨범 Thriller(1982), Bad(1987), Dangerous(1991), History: Past, Present and Future-Book 1(1995)의 대표 뮤직 비디오 24개 작품 속에 나타난 패션 스타일을 분석하였다. 마이클 잭슨의 패션 스타일은 글램록(Glam rock), 미니멀(Minimal), 내추럴(Natural), 레트로(Ratro)의 4 가지 스타일로 나타났다. 글램록 스타일은 광택나는 레드 점퍼, 블랙 레더 재킷, 와이드 벨트나 벨트 장식으로 구성되었으며 몸에 밀착되거나 헐렁한 핏으로 구성되었다. 주로 강한 남성상을 보여주는 주제의 작품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미니멀 스타일은 베이직한 수트, 다양한 컬러의 셔츠와 팬츠, 보 타이나 슬림 타이의 장식, 블랙 앤 화이트 컬러가 특징적으로 나타났으며, Dangerous(1991)앨범에서 지배적으로 나타나는 스타일이었다. 이러한 미니멀한 스타일의 패션은 마이클 잭슨의 음악 장르의 확장과 무관하지 않으며 중성적인 이미지의 부드러운 섹시함을 강조한 새로운 개념의 남성상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내추럴 스타일은 루즈 핏이거나 트로피컬 프린트가 있는 셔츠, 비비드 톤의 티셔츠와 진, 시스루나 이너웨어 패션, 그런지 풍의 롱 셔츠, 터널 증후군 환자용 화이트 장갑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회 비판적인 내용의 작품의 경우는 내추럴 스타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았다. 레트로 스타일은 주로 1960년대의 스페이스 룩, 이집트의 황실의상, 라텍스 소재의 바디컨셔스 스타일, 20세기 초기의 밀리터리룩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다양한 시대와 장르의 의상을 재해석하는 특징을 보였으며, 나머지 세 가지 스타일과 달리 각각의 작품이 연관성 없이 독특하게 연출되어 있는 특징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