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기질,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와 아버지의 양육스트레스, 양육참여 간의 구조적 관계: 어머니의 취업여부 및 유아의 성별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유아의 기질과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간의 관계에서 아버지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참여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부분매개모형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구조적 관계가 어머니의 취업여부 및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 4차년도 1,525명의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기질은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직접효과가 나타났으며, 유아의 기질과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의 관계를 양육스트레스가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아버지의 양육참여는 유아의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연구에서 설정된 구조모형의 구조적 관계에 있어 어머니의 취업여부와 유아의 성별에 따른 차별적인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육 및 부모교육에서의 시사점과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