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마을의 대안적 공동체운동에 관한 연구: 상주 OO마을 사례를 중심으로

Keywords

농촌마을; 대안적 공동체운동; 대안성; 지속가능성; 수용성; 특화; ‘언니네 텃밭’ 꾸러미공동체; 주민참여문화; rural village; alternative community movement; alterity; sustainability; acceptability; specialization; Sisters’ Garden Community; residents’ participatory culture

Abstract

한국 농촌사회, 특히 농촌마을은 고령화와 공동화의 위기를 맞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대안적 공동체운동이 농촌사회에서 시도되고 있다. 이 연구는 상주 ○○마을에서 1970년대 이후 현재까지 시도된 새마을운동, 농민회운동, 작목반, ‘언니네 텃밭’ 꾸러미공동체, 영성공동체 등 다양한 유형의 공동체운동이 지니는 대안적 가치와 의미를 주민의 관점에서 평가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들 공동체운동이 서로 어떻게 연계되는지도 살펴보았다. 공동체운동의 대안적 가치와 의미에 대한 평가는 김흥주가 제시한 요인을 토대로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대안성, 지속가능성, 수용성, 특화 등 네 가지 요인을 적용하여 실시했다. 네 가지 기준으로 보았을 때 대안적 공동체운동은 서로 다른 특징을 보여주었다. 특히 여성농민이 중심이 되어 전개한 ‘언니네 텃밭’ 꾸러미공동체가 대안성, 지속가능성, 수용성, 특화 등의 전 요인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리고 그동안 전개된 여러 대안적 공동체운동 사이에 상호연계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 대표적인 내용으로 지속적인 주민참여문화를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