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梅泉集󰡕을 통해 본 󰡔梅泉詩集 下󰡕의 구성과 漏落 詩의 특징-영남대학교 소장 南齋文庫 󰡔梅泉詩集 下󰡕를 대상으로-

Keywords

Collection of Maecheon Poems Ha( 梅泉詩集 下 ); Macheonjeonjip ( 梅泉集 ); Macheonjeonjip( 梅泉全集 ); Namjae Library(南齋文庫); Hwang Hyeon(黃玹); Park Hyeong-deuk(朴炯得); Kim Taek-yeong(金澤榮); 매천시집 하; 매천집; 매천전집; 남재문고; 황현; 박형득; 김택영

Abstract

본고는 영남대학교 남재문고(南齋文庫) 소장 󰡔매천시집 하(梅泉詩集 下)󰡕를 대상으로 원집인 󰡔매천집󰡕과의 대조를 통한 서지 연구이다. 원집과의 비교・대조는 향후 매천시 연구를 위한 기초 작업으로써, 이를 통해 󰡔매천시집 하󰡕의 구성과 선시 기준, 그리고 누락 시의 특징적 측면을 밝히고자 한다. 󰡔매천시집 하󰡕는 「매천시집권지이(梅泉詩集卷之二)」와 「매천시속집권지사(梅泉詩續集卷之四)」로 구성되었다. 전자는 원집 권3~5에서 선시했지만, 후자는 원집에 없고 󰡔구안실신고(苟安室新稿)󰡕의 발굴을 통해 발간된 󰡔매천전집(梅泉全集)󰡕 권1과 권3에 수록된 시들을 선시했다. 선시에서 누락된 시들을 비교 대조한 결과 누락시는 하나같이 장시(長詩)라는 점에서 형식적으로는 율시나 절구시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내용에 있어서는 그 제재가 일정치 않으나 민속이나 풍습, 애민이나 민족정신을 밝히는 시들은 배제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원집에 누락된 시들이 󰡔매천시집 하󰡕에 다수 포함되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매천전집󰡕의 DB화가 시급하다. 󰡔매천시집 하󰡕의 수수관계가 온전히 밝혀질 때 균형잡힌 매천시 연구가 가능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