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상담자들의 자기 성장을 위한 마음챙김 자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Keywords

마음챙김; 자비; 상담자 자기성장; 심리적 소진; 치료관계; Mindfulness; Lovingkindness-Compassion; Therapeutic Relationship; Burnout; Self growth of Counselor

Abstract

본 연구는 상담 경력이 짧은 초보 상담자를 대상으로 알아차림과 자비심을 향상하고 심리적 소진을 낮추어, 자기성장을 돕고자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Gilbert의 자비중심치료(Compassion Focused Therapy, 2010)를 기반으로 총 8회기 마음챙김-자비 프로그램(Mindful Lovingkindness Compassion Program; MLCP)을 개발하였다. 연구대상은 상담 및 임상전공의 상담경력 2년 미만인 대학원생 22명이다. 이들을 처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뉘었고 프로그램 실시 후, 두 집단 간의 사전·사후 마음챙김, 자아존중감, 공감, 심리적 소진 점수를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프로그램 참여 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프로그램 후, 마음챙김, 자아존중감이 향상되었고 심리적 소진은 감소되었으나 공감능력이 집단 간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프로그램의 개입이 초보 상담자에게 알아차림 능력과 자존감을 높여주고 심리적 소진을 낮출 수 있음을 나타낸다. 나아가 이러한 상담자의 자기성장은 향후 치료관계에 긍정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