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 꼬르뷔제의 재료 질감 사용 및 색채 표현

Keywords

Color; Expression; Texture; Finish Material; Le Cobuisier; Chapel Ronchamp; Detail; Elevation; 색채; 표현; 질감; 마감재료; 르 꼬르뷔제; 롱샹 성당; 디테일; 입면

Abstract

본 연구는 재료의 물성을 건축물에 적극적인 방식으로 드러낸 르 꼬르뷔제의 롱샹 성당을 중심으로 마감 재료의 사용에 따른 입면의 주제를 살펴보았다. 롱샹성당의 입면들은 표면과 디테일 처리 등에 의해 서로 다른 주제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데, 사용된 마감 재료의 종류와 적용 방법, 질감과 색채 도출의 과정은 상당한 연관관계를 가지고 건축물의 마감재료 사용에 적용되어짐을 알 수 있었다. 롱샹성당의 벽 두께에 차이에 의해 다양한 깊이를 가진 스테인드글라스로 이루어진 유리창은 빛을 다채롭게 확산시키는데 이것은 결과적으로 개구부를 통한 빛의 깊이는 재료의 질감을 표현하는 극적 방법을 연출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흰색 도료로 뿜칠한 콘크리트 면의 거친 질감은 주 출입문에 그려진 그림의 화려한 빗방울 모양의 패턴과 흡사한데 이것은 질감과 패턴이 상당한 관련을 가지며 건축물의 마감 재료 사용에 드러남을 나타낸다. 롱샹 성당에 사용된 색채는 대부분 마감 재료가 가지는 재료색에 의해 나타나는데 흰색과 회색의 무채색 계열이 콘크리트의 사용에 의해 그 범위가 정해지며 건축물의 내외부에 통일된 방식으로 드러나고 있다. 또한 회화 이미지에서 추출된 색채는 스테인드글라스의 화려한 빛의 색채와 출입문에서 그대로 다시 재현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르 꼬르뷔제의 롱샹 성당의 마감재료 사용 분석을 통해 건축 설계 시 색채와 재료 질감의 표현이 건축물의 내 외부 공간에 다양한 방법으로 구체적이고 통일감있게 적용하여야 함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