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르케임(E. Durkheim) 직업집단론의 현실적합성 연구

Keywords occupational association; relevancy; anomic state; guild; moral function; interdependence; 직업집단; 현실적합성; 아노미 상태; 길드; 도덕적 기능; 상호의존성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뒤르케임(Durkheim) 직업집단론의 현실성을 비판적으로 살펴보았다. 그는 현대사회의 아노미상태를 해소하기 위한 대안으로 직업집단의 재구성을 주장했다. 직업집단은 도덕적 규범을 실행할 구체적 실체로 여겨졌다. 이러한 주장은 길드에서 차용한 것이다. 하지만 그는 직업집단 재구성의 현실성을 소홀히 다루었다. 직 업집단은 자연스럽게 존재하게 될 것이며, 도덕적 기능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어떤 조직의 구성은 역사적 상황이나 구성원 간의 관계에 의해 가능할 수도 있고, 불가능할 수도 있다. 도덕적 기능도 마찬가지다. 역사적으로 길드에는 도덕적 기능이 분명히 존재했다. 하지만 그것은 뒤르케임(Durkheim)이 주장했던 것처럼 길드의 고유한 기능이 아니었다. 길드의 도덕적 기능은 길드의 주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등장했다. 그들의 목적 달성은 강한 단결력을 필요로 했다. 그런 단결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개개인의 권리를 보장할 수밖에 없었다. 또한 그들은 상당히 평등한 존재였다. 이러한 조건이 그들의 상호의존성을 더욱 더 강화했다. 강력한 단결력으로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는 토대가 되었다. 길드의 도덕적 기능은 이러한 과정 속에서 나타났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