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동물 名物詞 구조에 대한 小考 -중국 동물 名物詞와의 비교를 통해-

Keywords

Korean; Mingwu words; Chinese; relation between phonetic and meaning; Animal Substantives; 동물 名物詞; 名物詞; 한중 언어비교; 命名法; 인류와 동물

Abstract

언어의 기원과 체계가 다른 한국어와 중국어에서 고대부터 인류 주변에서 생활하면서 함께 했던 동물에 대한 命名法에는 공통점이 존재한다. 한중 양국 선민들 모두 주변 동물에 대한 인상을 근거로 하여 동물 名物詞를 구성하였다. 양국 동물 名物詞의 근거는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다. 동물의 소리와 색・형태・속성・생활환경이다. 이 5가지 이외에 한중교류와 한국어의 漢字語 사용 특색으로 인해 한국어에는 순수 한국어 외에도 일부 漢字를 활용한 동물 名物詞가 나타난다. 한중 양국의 동물 名物詞의 구조를 분석하면 동물 이름의 근거가 되는 동물특성 내용이 일치하는 것도 있고 차이를 나타내는 것도 있다. 차이는 언어체계와 환경이 다른 양국 선인들의 동물에 대한 인식과 동물과의 생활방식 및 언어의 표현방식의 차이를 나타낸다. 그러나 그 속에 나타나는 공통적인 命名의 근거는 양국의 문화교류뿐만 아니라 인류의 사물에 대한 심미관적 공통점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