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시장 경쟁과 감사보수 결정

Title
상품시장 경쟁과 감사보수 결정
Other Titles
Product Market Competition and Audit Fee Decisions
Author(s)
이명건손성규[손성규]신일항[신일항]
Keywords
market competition; corporate governance; audit fees; audit hours; hourly audit fees; 품시장 경쟁; 기업지배구조; 감사보수; 감사시간; 시간당 감사보수
Issue Date
201412
Publisher
한국회계학회
Citation
회계학연구, v.39, no.6, pp.229 - 265
Abstract
상품시장 경쟁은 시장 규율 효과(market discipline effect)를 통해 기업 입장에서 외부지배구조로 작동하게 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외부지배구조로서의 상품시장 경쟁이 피감사 기업의 감사보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허핀달-허쉬만 지수(Herfindahl-Herschman Index)를 이용하여 측정한 상품시장 경쟁이 감사보수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함과 동시에, 상품시장 경쟁으로 측정한 외부지배구조와 기업 내부지배구조와의 상호작용이 감사보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상품시장 경쟁과 감사보수 간의 관계를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 상품시장 경쟁과 감사투입시간 및 시간당 감사보수 사이에 나타나는 관계를 추가적으로 분석하였다. 상품시장 경쟁수준이 높을수록 감사보수가 증가한다면, 이러한 증가된 감사보수가 감사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추가적 노력투입의 대가인지, 아니면 피감사기업의 고품질 회계감사 선호 효과에 기인한 프리미엄인지는 감사보수 결정 이후에 나타나는 회계법인의 감사투입시간으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0236
ISSN
1229-3288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대학 > 회계세무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