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RP-bar NSM 시스템의 부착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Keywords

NSM; CFRP-bar; bond behaviour; Effective Bond length; Aspect ratio; Test-to-predicted ratio.; NSM시스템; CFRP-bar; 부착거동; 유효부착길이; 단면형상비; 실험치 대 이론치

Abstract

구조물보강에서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NSM시스템은 기존의 콘크리트 구조체에 매립 홈을 형성하고, FRP 보강재를 접착재로 충진하여 일체성확보와 아울러 보강성능을 발현하고자 하는 공법이다. 부착강도예측을 위해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연구자들이 실험적으로 부착강도모델을 제시하고 있으나 파괴모델에 근거한 제한적 강도모델을 제시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CFRP-bar NSM 시스템의 부착거동에 대한 실험결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영향변수별 기여도에 근거하여 부착파괴를 포괄하는 범용적 부착강도모델을 제안하며,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제안된 유효부착길이 실험결과를 토대로 종국적으로 최소보강길이에 개념에 대한 유효부착길이의 타당성을 실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