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의 심리에 관한 신경과학적 접근

Title
무기력의 심리에 관한 신경과학적 접근
Other Titles
A Neuroscientific Approach to Helplessness
Author(s)
정은신민정
Keywords
무기력; 신경과학; 자율성;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 Helplessness; Neuroscience; Autonomy; Default Mode Network(DMN)
Issue Date
201412
Publisher
한독교육학회
Citation
교육의 이론과 실천, v.19, no.3, pp.115 - 145
Abstract
인간이라는 사회적 존재는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존재로서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적극적으로영향을 미치고 싶어 하며 이를 통해 성장하고 또 만족감을 얻는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 갈수록 이와는달리 무기력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으며, 이는 교육현장에 있어서도 예외가 아니다. 이에 이연구에서는 무기력의 심리에 대해 신경과학적으로 접근해 보고자 하였다. 인간의 모든 활동은 뇌 활동과긴밀한 관계에 있으며 따라서 인간의 다양한 무기력증에 대해서도 신경과학적 관점에서 이해할 필요가있다. 연구결과, 인간은 생물구조적인 차원에서부터 자율적인 존재이며 이에 기초하여 심리적 자율감을형성하고 또 나아가 사회적 교류를 해 나가며, 따라서 모든 무기력은 근본적인 의미에서 ‘학습된 무기력’에 해당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최근 신경과학연구의 의미 있는 결과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사회적뇌(social barin)’라는 관점에서 보았을 때 무기력은 사회적 뇌라는 인간 뇌의 기본 속성이 충분히 발현될수 없는 조건의 결과물, 즉 진정한 사회적 소통 부재(결핍)의 산물임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 뇌의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Default Mode Network)의 활성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통해 무기력의 심리를 극복해 나갈 것을 제안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0231
ISSN
1738-6675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교육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