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문학으로서의 현대시 교육 내용 탐색 -김소월의 「진달래꽃」을 중심으로-

Keywords

지역 문학; 지역 문학 교육; 지역 문학으로서의 현대시 교육; 김소월; 진달래꽃; 영변 약산; 장소 이미지; 서도성; local poem; local literature; teaching local literature; Jindallaekkot(azalea); Kim So-Wol; ‘Yoeng-Byeon Yak-San’; Seo-Do locality

Abstract

지역 문학은 작가가 특정 지역에 거주하면서 행한 문학 활동의 결과물로서 특정 지역(지명과 풍속, 역사, 문화와 지리 등)을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는 작품들을 가리킨다. ‘진달래꽃’은 보편적인 민족 문학이기도 하지만 평안도 문학으로 지역 문학이라는 관점에서 시의 특성에 주목하여 교육 내용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지역 문학으로서의 시 교육 내용으로 고유 명사인 지명이 환기하는 장소 이미지와 지역성에 주목하였다. 김소월의 「진달래꽃」에서 ‘영변 약산’이라는 장소 이미지는 시 전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험준하면서도 진달래꽃이 유명한 당대 명승지로서의 영변 약산의 사회 문화적 의미는 이 작품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참조가 된다. 또한 이 시에서 드러나는 지역성으로서의 ‘서도성’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영변가>를 통해 서도민들에게 깊이 각인된 사랑과 유흥의 공간으로서의 ‘영변’에 대한 집단적 정서와 기억이 지역성으로서의 서도성의 한 특징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진달래꽃」은 이별의 정한이 아닌, 발랄한 처세로 이별에 대처하는 내용을 담은 시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