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관계자 거래 및 이사회의 독립성이 감사보고시차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특수관계자 거래; 이사회의 독립성; 감사보고시차; 감사위험; related party transaction; independence of outside directors; audit report lag; audit risk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특수관계자 거래 및 이사회의 특성이 감사보고시차로 측정한 재무제표의 적시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특수관계자 거래를 통해 특정 기업은 다른 기업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에 특수관계자 거래는 시장논리에 의한 공정한 거래가 아닐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일부 대기업들은 특수관계자 거래를 이용하여 부당한 이익을 챙겼을 뿐만 아니라 비자금을 조성하기도 하였다. 특수관계자 거래와 관련한 선행연구에서도 기업은 특수관계자 거래를 이용하여 이익조정을 실시하고 조세를 회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감사인은 특수관계자 거래의 성격을 이해하고 잔액의 적절성을 파악하며 공시의 적절성에 대한 입증절차를 실시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특수관계자 거래가 재무제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감사절차를 확대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유가증권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특수관계자 총액과 매입 및 매출이 재무제표의 적시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실증 분석 결과, 특수관계자 총액이 커질수록 감사보고시차가 길어졌으며 이익을 조정할 수 있는 매출이 매입에 비해 재무제표의 적시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사회의 독립성이 높아질수록 특수관계자 거래에 정당성을 부여하게 되어 재무제표의 적시성이 개선되는지 알아보았다. 그러나 예상과 달리 이사회의 독립성이 높아지더라도 특수관계자 거래가 재무제표의 적시성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감소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체 이사 가운데 사외이사 비율이 과반수 이상인 기업의 특수관계자 거래는 감사보고시차와 유의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과반수 미만인 기업의 감사보고시차는 유의한 양(+)의 관계가 나타났다. 이는 사외이사 비율이 과반수 이상일 경우 특수관계자 거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해소되어 감사위험이 증가하지 않지만 사외이사 비율이 과반수 미만일 경우 특수관계자 거래의 공정성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되어 감사인이 감사위험을 높게 설정한 결과이다. 본 연구의 공헌점으로는 감사보고시차의 결정요인으로 특수관계자 거래를 검증하였다는 데에 있다. 그리고 감사위험이 높은 특수관계자 거래에 대해 감사인이 추가적인 노력을 투입한다는 것을 검증함으로써 외부감사가 투자자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사회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사외이사제도의 효과성을 위하여 여러 가지 방안이 제시되고 있는데 본 연구를 통하여 사외이사 수를 과반수 이상으로 늘리는 것도 하나의 방안으로 제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