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사가 지각한내담자의 치료저항 척도 개발 연구

Keywords art therapist; clients resistance; therapeutic relationship; 미술치료사; 치료저항; 치료적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미술치료사의 지각에 근거하여 미술치료 전 과정 속에서 발생하는 내담자의 저항을 체계적이고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치료저항에 관한 문헌고찰과 기존척도의 검토 및 미술치료사 31명의 치료저항 경험을 수집한 후 미술치료 전문가 4명에게 내용타당도를, 국문학 전공자 1명에게 문항표현의 적절성을 검증받은 후 예비문항으로 80문항을 구성하였다. 미술치료사 19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요인분석한 결과 5개 요인으로 구성된 39문항의 척도를 개발하였으며,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요인구조도 안정적임이 확인되었다. 요인 1은 ‘정서 인식과 표현에 대한 저항’, 요인 2는 ‘치료사 개입 및 치료사에 대한 저항’, 요인 3은 ‘정서적 과의존 및 비자발성’, 요인 4는 ‘문제 인식 및 변화에 대한 저항’, 요인 5는 ‘자기개방의 회피’로 명명하였다. 전체 척도 Cronbach’s α는 .940이었고, 하위 요인 각각의 Cronbach’s α는 .895, .869, .857, .866, .827이었으며, 척도 전체의 반분신뢰도 계수는 .907, 하위 요인의 반분신뢰도 계수는 각각 .898, .841, .883, .836, .791로 나타나 양호한 신뢰도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내담자의 치료저항 척도의 내용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비교적 양호한 타당도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