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과 인적자원관리관행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효과: 노사협력적 분위기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Keywords

노사협력적 분위기; 고성과 인적자원관리관행; 조직성과; 매개효과; Cooperative Labour-Management Climate; High Performance HR Practices; Organisational performance; Mediated role.

Abstract

본 연구는 고성과 인적자원관리관행이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노사협력적 분위기의 매개역할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기업 사업장, 작업장혁신 우수기업, 종업원 100인 이상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고성과 인적자원관리관행은 선별적 채용, 적극적 훈련, 성과기반 보상, 성과 평가, 종업원 참여 등 5가지 구성요소를 시스템화(bundle)하여 측정하였다. 분석 결과, 고성과 인적자원관리관행은 조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노사협력적 분위기는 고성과 인적자원관리관행과 조직성과 간 긍정적 매개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분석을 통해, 개별 관행들 가운데 선별적 채용, 성과기반 보상 및 종업원 참여가 조직성과에 긍정적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노사협력적 분위기가 중요한 black box의 한 부분임을 보여주고 있으며, 노사 간 협력적 관계가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논의에서는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고, 마지막 결론에는 연구결과와 한계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