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영향을 고려한 강우자료의 분석

Keywords IEDT; Wind speed; Rainfall increase; IEDT; 풍속; 강우 증가율

Abstract

강우는 수문시스템의 입력자료로 홍수량을 산정하는데 직접적인 요인이 된다. 대부분의 강우발생시에는 바람을 동반하므로, 강우는일반적으로 풍속의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바람의 영향을 고려한 강우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서울시 금천구 기상청 AWS(Automatic Weather System) 10분단위 강우 및 풍속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불규칙한 강우자료를 IETD(inter-event time definition)를이용하여 단일호우사상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제안한 실험식을 이용하여, 바람의 유무에 따른 변화량을 건기, 우기, 전기간으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풍속에 따른 강우의 증가량을 분석하였다. 강우분석결과 풍속의 크기가 커짐에 따라 총강우량 증가율이선형적으로 증가하였으며, 건기시 보다 우기시의 증가율이 평균 약 1.1배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6월부터 9월까지인 우기시가 건기 및 전기간에 비하여 강우측정시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우기시 강한 바람으로 인해 강우량의 측정오차가 건기시 보다 높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바람의 영향을 고려한 강우분석은 유출해석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