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자녀를 둔 부모의 심리적 특성, 양육스트레스, 긍정적 양육태도 간 관계: 자기효과와 상대방효과

Keywords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parenting stress; positive parenting attitude; actor effect; partner effect; 심리적 특성; 양육스트레스; 긍정적 양육태도; 자기효과; 상대방효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아버지와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 양육스트레스, 긍정적 양육태도 간 관계의 자기효과와 상대방효과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 4차년도 1,565명의 자료를 활용하여 자기-상대방 상호의존모형(Actor-Partner Interdependence Model, APIM)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우울에 기초한 아버지와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은 대체로 양육스트레스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며, 자기효과와 상대방효과 모두 유의하였다. 둘째,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 건강한 심리적 특성을 가질수록 긍정적 양육태도를 가지는 자기효과는 나타난 반면, 상대방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 자신의 양육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자신의 긍정적 양육태도는 낮아지는 자기효과가 나타난 반면, 상대방효과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심리적 특성과 긍정적 양육태도의 관계에서 양육스트레스의 간접효과 중 자기효과는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 유의한 반면, 상대방효과는 아버지에게서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