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n the Gekyo of the Heijokyo

Title
Study on the Gekyo of the Heijokyo
Other Titles
平城京遷都と外京の設置について
Author(s)
임남수
Keywords
헤이죠쿄(平城京); 게쿄(外京); 후지와라쿄(藤原京); 고후쿠지(興福寺); 아스카데라/간고지(飛鳥寺/元興寺); Heijokyo; Gekyo; Fujiwarakyo; Kofukuji; Asukadera(Gangoji)
Issue Date
201412
Publisher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Citation
인문연구, no.72, pp.471 - 496
Abstract
헤이죠쿄의 사쿄 동쪽에는 게쿄라고 불리는 방형의 돌출부가 있다. 본 논문은 헤이죠쿄 게쿄의 설정목적에 대하여 검토한 것으로, 후지와라쿄에서 헤이죠쿄로 이전한 여러 사원들의 성격을 고찰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에 이르렀다. 첫째, 헤이죠쿄 천도에 즈음하여, 천황이 발원한 사찰인 다이칸다이지와 야쿠시지는 후지와라쿄의 절터에 상응하는 장소로 이전되었다. 둘째, 후지와라 씨의 씨사인 고후쿠지는 천도를 추진한 실력자 후지와라노후히토에 의하여 710년 무렵에 京外이나 勝景인 현재의 절터를 획득한 것으로 추정하였다. 셋째, 후지와라노후히토는 경외 지역을 京內化하기 위하여 아스카데라(간고지)를 현재의 절터로 선정한 것으로 생각되었다. 그러나 아스카데라는 씨사인 고후쿠지보다 낮은 지역에 위치하게 되어 불만이 있어서 이전에 반감을 지니고 있었을 것으로 논증하였다. 이처럼 게쿄는 고후쿠지의 경내화를 위하여 아스카데라를 이전시키면서 설정된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0205
ISSN
1598-2211
Appears in Collections:
디자인미술대학 > 미술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