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words

Educational Satisfaction; Degree of Educational Achievement; Participation on Programs for Getting Employment; Job Match; Job Satisfaction; 교육만족도; 교육성취도; 취업지원 참여도; 직무일치; 직무만족도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교육만족도, 교육성취 및 취업지원 참여도, 직무일치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고용정보원의 2011년도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11GOMS1) 자료를 활용하여 중다회귀분석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졸자들이 대학 재학 중 교육인프라와 교육과정에 만족할수록 취업 후 직무만족도, 직무내적만족도, 직무외적만족도 모두 높게 나타났다. 둘째, 취업지원 프로그램 참여는 직무만족, 직무내적만족에는 영향을 미치는 않지만, 직무외적만족에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취업한 직무내용이 교육수준・기술수준・전공과 잘 부합할수록 직무만족도, 직무내적만족도, 직무외적만족도 모두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은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 조사를 통하여 이를 반영하여 양질의 교육인프라를 제공하고 맞춤형 교육과정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 둘째, 대학은 단계별로 체계적으로 능력을 잘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취업프로그램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셋째,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직무일치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개인은 자신의 능력과 맞는 일자리를 찾기 위해 구직활동을 활발하게 하여야 할 것이며, 대학은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직무와 능력에 맞는 맞춤형 취업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