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여성의 외식업체에 대한 SNS 구전정보 수용과정과행동의도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

Key words: married women; accepting process; SNS WOM; behavioral intention; restaurant; Busan; 외식업체 SNS 정보; 기혼여성 SNS 구전 정보교류; 소비자 태도; 오프라인 재전달

Abstract

본 연구는 외식업체에 관한 SNS 정보를 접한기혼여성 소비자가 지각하는 생동감, 동의성, 신뢰성, 동질성, 유대관계와 구전정보수용, 소비자태도, 구전정보의 SNS 재전달, 구전정보의 오프라인재전달, 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부산지역의 방송국, 백화점, 대형마트, 관공서 등의 문화센터를 중심으로 기혼여성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2014년 3월 1일부터 2014년 3월 31일까지 실시하였다. 최종분석에는 304부가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생동감과 신뢰성 있는 SNS글이 구전정보수용수준을 높이고, 신뢰성이 소비자태도를 긍정적으로 만들며, 동질성이 구전정보수용수준과 소비자태도, SNS 재전달과 오프라인 재전달의도를 긍정적으로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전정보수용은 소비자태도와 오프라인재전달에 유의한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소비자태도는SNS 재전달과 오프라인재전달 및 방문의도에도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SNS 재전달과 오프라인재전달은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