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이 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조직응집력의 매개효과

Keyword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Group Cohesivenes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OCBO and OCBI);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응집력; 조직시민행동; 개인시민행동

Abstract

본 연구는 조직유효성 극대화를 위한 구성원 태도의 변수인 직무만족, 조직몰입, 시민행동(조직시민행동과 개인시민행동), 그리고 조직응집력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조직시민행동과 개인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선행요인으로 선택하였으며, 이들 간의 관계에 있어 조직응집력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은 조직시민행동과 개인시민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이 조직 구성원의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는데 있어 중요한 선행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들 간의 관계에 있어 조직응집력을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 결과 조직응집력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이 조직시민행동과 개인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유의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조직응집력은 선행변수인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 관계에 있으며, 종속변수인 조직시민행동과 개인시민행동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조직이 구성원의 긍정적 행동을 통해 보다 높은 성과를 추구하려 한다면 구성원 내면의 긍정적 영향요소를 분명히 파악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조직응집력과 같은 요인은 긍정과 부정의 양면성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갈등을 야기할 수도 있으며 집단적 행동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시사한다. 이에 조직은 인적자원관리 차원에서 구성원의 긍정적 태도를 최대화할 수 있는 심리적 요인을 관리하여 보다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행동을 이끌어 낼 필요성이 제기된다.